본문 바로가기

묵상하는말씀/골로새서묵상일기

골로새서묵상일기 49 - 어떻게 기도하냐고요? 감사하세요.

골로새서 4:2   기도에 힘을 쓰십시오.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면서, 깨어 있으십시오.


기도하라는 말씀은 그리스도인의 기본 중 기본입니다. 하나님과의 긴밀한 대화를 통해 그분을 닮아가는 것이 우리에게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죠. 여기서 기도의 의미를 되새기지는 않겠습니다. 우리가 잘 하든 못 하든 기도가 무엇임을 모르는 이들은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 바울이 기도하라는 말씀에서 빼놓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도와 연관된 바울의 말씀을 몇 가지 추려보겠습니다.

 

로마서 12:12   소망을 품고 즐거워하며, 환난을 당할 때에 참으며, 기도를 꾸준히 하십시오.

빌립보서 1:4   내가 기도할 때마다, 여러분 모두를 위하여 늘 기쁜 마음으로 간구합니다.

빌립보서 4: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을 오직 기도와 간구로 하고, 여러분이 바라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아뢰십시오

빌레몬서 1:4   나는 기도할 때마다 그대를 기억하면서, 언제나 나의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6~18   항상 기뻐하십시오.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에게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바울이 기도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는 기뻐한다는 뜻이고, 또 어떤 의미로는 감사를 잃지 않는다는 의미인지도 모릅니다. 기도하는 이유는 여전히 희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낙심하여 기도조차 할 여유가 없는 것은 곧 희망을 잃었기 때문이니까요. 그가 기도에 힘을 쓰라는 의미는 기도의 시간을 지키거나 기도를 의무화하라는 의미를 넘어서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면 마치 내 마음에 기쁨을 잃지 않는 것, 내 마음을 감사와 평강으로 채우는 비결이 기도라고 말씀하고 계신지도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우리의 마음을 기쁨과 감사로 채우고 늘 평화롭게 만드는 능력, 그것이 우리의 가장 근본적인 믿음과 신앙이라고 말씀드렸잖아요? 그리고 어떤 외부의 공격에도 흔들리지 않고 그 마음을 지켜내는 것이 우리의 첫 과제이자 맡겨진 사명이라고 말씀드렸어요. 그렇다면 그 사명에 최선을 다하는 한 가지 방법이 있네요. 바로 기도하는 것이죠.

 

우리의 삶에서 '감사합니다' 이 한 마디가 얼마나 중요한지 몰라요. 왜냐하면 그것이 하나님을 향한 기도니까요. 그분이 기뻐하시고 받으시는 우리의 간구니까요. 감사하는 사람에게 감사가 주어진다는 것은 그것이 기도니까 가능한 것입니다. 감사하는 사람의 기도에 하나님이 응답하시기에 그는 감사한 일을 선물을 받는 것입니다. 어떻게 기도하냐고요? 감사하세요. 어떤 것이 기도의 삶이냐고요? 내 마음을 기쁘게 만드세요. 늘 웃을 수 있게, 늘 평화롭게, 늘 기쁘게 내 기분과 마음을 가꾸는 것, 그것이 기도의 삶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