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묵상하는말씀/2023고난주간아침묵상일기

고난주간묵상일기 - 건강한 뿌리에서 건강한 나무가 자랍니다.

반응형

골로새서 2:6~7   그러므로 여러분이 그리스도 예수를 주님으로 받아들였으니, 그분 안에서 살아가십시오. 여러분은 그분 안에 뿌리를 박고, 세우심을 입어서, 가르침을 받은 대로 믿음을 굳게 하여 감사의 마음이 넘치게 하십시오. 


좋은 아침입니다. 4월은 4월인가 봅니다. 어제는 이른 여름이 찾아온 것처럼 날씨가 덥더군요. 추위를 걱정하며 언제 따뜻해질까 하소연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더위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시간은 등 떠밀지 않아도 가네요. 하등 걱정이 필요 없는 것이 계절의 흐름이죠. 우리는 마치 수학시간에 영어공부를 하고 영어시간에 국어공부를 하는 조급하기 짝이 없는 학생처럼 또 주어진 시간을 투정하며 다른 계절을 찾겠죠? 이제는 주어진 시간들을 즐길 줄 알면 좋겠습니다. 당연히 올 계절을 안 올까? 걱정 말고 오늘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봄날의 푸르름을 즐길 수 있기를 빕니다.

 

우리 교회에는 여러 종의 식물들이 있습니다. 다 세 보지는 않았는데요. 약 백 여종의 식물들이 있죠. 아침마다 그들과 대화하며 물을 주고 가꾸는 것도 일이라면 일입니다. 그런데 겨울을 나면서 방치해 두었던 식물들이 있었어요. 이미 잎이 다 떨어지고 가지가 말라 죽었다고 생각한 것들이죠. 봄이 오면 정리하기로 하고 겨우내 물 한번 주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웬일일까요? 봄이 되자 그 말랐던 가지들에서 새싹이 돋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아침에 푸르른 잎들로 덮였어요. 그것을 보고 얼마나 놀라고 또 얼마나 설레었는지 모릅니다. 신기하기도 하고 대견하기도 해서 며칠을 보고 또 보고 했습니다. 죽었다고 생각하고 방치해 두었던 제 어리석음에미안하기도 했고, 그럼에도 살아준 것이 고맙기도 했습니다. 그리고는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보이는 것이 전부 다는 아니구나' 싶었습니다. 내 눈에는 분명히 죽은 것처럼 메말랐는데 아마도 보이지 않는 뿌리는 살아 있었던 모양이에요.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고 말씀하셨죠. 마음이 가난하다는 것은 겸손을 의미합니다. 그 겸손이란 모름지기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깨달음이죠. 겸손은 내가 모든 것을 다 알지 못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아는 것이죠. 그들이 복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내가 보기에 끝난 것 같아도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손길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겸손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있는 하나님을 볼 줄 아는 것이 겸손이죠. 그래서 겸손은 늘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에 더 가치를 둡니다.

 

건강한 나무는 건강한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늘 보이는 것에서 모든 것을 찾죠. 우리의 성공, 우리의 재산, 우리의 자리로 사람을 평가하죠. 그러나 그 보이는 것 너머 모두가 보이지 않는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성취와 재산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보이는 그것이 곧,  스스로 만족하고 기뻐하며 감사하는 그 뿌리를 지녔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우리가 부러워하는 높은 자리에 올라도 보이지 않는 그 내면이 평안과 행복으로 채워져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못하죠. 

 

뿌리가 튼튼해야 합니다. 뿌리가 건강하면 메말라 보이는 가지도 언젠가는 새로운 새싹을 틔웁니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가지라도 건강한 뿌리를 가지지 못한다면 그 수명은 오래가지 않아요. 보이는 성장보다 보이지 않는 성장에 힘을 쓰는 사람이 결국 이깁니다. 아픈 시련이나 외부의 강한 바람을 탓하기보다 강한 뿌리에 집중해야 합니다. 문제를 두려워하며 불안과 공포에 휩싸이기보다 보이지 않는 내면에 집중해야 합니다. 시련은 가지를 부러뜨릴 수는 있어도 뿌리는 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뿌리는 반드시 생명을 소생시키기 때문이죠.

 

사랑하는 여러분, 보이지 않는 자리에 주목하세요. 보이지 않는 것에 노력하지 않는다면 보이는 것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아무도 없는 자리에서 선하세요. 누구도 보지 않는 곳에서 깨끗하세요. 홀로 있을 때 좋은 생각과 좋은 말, 좋은 마음을 품으세요. 늘 기도하세요. 모든 일에 감사하고 기뻐하세요. 그렇게 나의 뿌리를 건강하게 만드세요. 건강한 뿌리에서 아름다운 열매가 자랍니다.

 

 

 

728x90
반응형